• 2023. 9. 26.

    by. 스마일오군

    [ 목차 ]

       

      족저근막염 증상과 치료법 및 자가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침에 첫발을 디딜 때 발뒤꿈치에 날카로운 통증이 느껴지시면 족저근막염의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은 간단하게 표현해서 발 뒤꿈치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여성이 남성보다 많이 발생하며, 과한 운동을 했거나 최근 체중이 증가했거나 평발이 있다면 족저 근막염이 발병할 확률이 높습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증상

       

      족저근막염의 증상은 작은 통증부터 시작해서 점점 불편함이 커집니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아침에 자고 일어난 후 처음 발을 디딜 때 찌르는듯한 통증을 느끼는 것입니다.

       

      오래 앉아 있다가 일어날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런 통증이 일어나고 나서 족저근막염이 더 진행되면 운동 후에도 통증이 나타납니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염 치료법

       

      1. 휴식과 얼음찜질: 이것이 가장 간단한 치료법입니다. 발을 아프게 하는 활동을 줄이거나 중단하셔야 합니다.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하루에 여러 번 15~20분 동안 발뒤꿈치에 얼음주머니를 대고 찜질해 주세요.

       

      2. 진통제: 일반 약구에서 파는 진통제는 통증과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발과 다리의 근육을 강화하고, 걷는 스타일을 바꾸고 발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4. 지지요 신발 및 보조기: 쿠션감이 좋고 넉넉한 신발을 착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같이 보면 도움 되는 글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자가치료

       

      1. 종아리 스트레칭: 벽을 바라보고 손을 벽에 대고 스세요. 한 발을 뒤로 내딛고 앞무릎을 구부리면서 뒤꿈치로 땅을 누르세요. 20~30초 동안 자세를 유지한 후 다리를 바꿔보세요.

       

      2. 수건 스트레칭: 앉아 있는 동안 발의 볼 주위에 수건을 감습니다. 다리를 똑바로 유지하면서 아치가 늘어나는 느낌이 들 때까지 수건을 몸 쪽으로 부드럽게 당깁니다. 20~30초 동안 유지하세요.

       

      3. 체중 관리: 식단관리를 통해서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면 족저근막의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체중이 늘어나면 발에 추가적인 압력이 가해져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보조기: 자는 동안 족저근막염 보조기를 착용합니다. 자는 동안 족저근막에 긴장을 주어 잠에서 깨서 첫 디딤을 할 때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5. 함염증제: 일반 비스테로이드성 함염증제는 염증과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찜질, 마사지: 따뜻한 물을 채워서 10~15분 정도 발을 담그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발 높이기: 휴식중일 때 주기적으로 발을 높여보세요. 붓기와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