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립성 저혈압(어지럼증) 증상 및 원인,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증상을 인식하고 원인을 이해하면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은 많은 사람들이 종종 겪는 증상이지만 단순하게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 무엇인지 바로 알아보겠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이란?
기립성 저혈압은 누워 있다가 일어설 때 발생하는 혈압 강하입니다. 갑자기 일어설 때 혈액은 중력으로 인해 아래로 이동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의 신체는 이러한 변화에 순조롭게 적응합니다.
다만 일부의 사람들은 이런 전환으로 인해 혈압이 갑자기 낮아지고 기립성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령이 올라갈수록 자율신경계의 퇴행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Click 앉았다가 일어나니 눈앞이 캄캄... - 출처 한국일보 라이프 -
▶ Click 일어설 때 앞이 캄캄.. 방치하면 큰일.. - 출처 헬스조선 -
기립성 저혈압 증상
현기증: 기립성 저혈압의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일어서자마자 기절할 것 같은 느낌이 들 수도 있습니다.
시야 흐림: 어떤 사람들은 시야가 일시적으로 흐려지는 것을 느낍니다.
힘 빠짐: 서 있을 때 갑자기 힘이 빠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메스꺼움은 주의해야 할 또 다른 신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두통: 혈압이 떨어지면 두통을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실신: 심한 경우 실신할 수도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원인
탈수 :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혈액량이 감소하여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약물: 일부 약물, 특히 고혈압이나 우울증에 사용되는 약물은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나이: 나이가 들수록 혈압 변화에 적응하는 신체의 능력이 덜 효율적으로 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 휴식: 장기간 침대에 누워 휴식을 취한 경우, 일어서면 혈압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질환: 파킨슨병, 당뇨병, 심장 질환과 같은 문제로 인해 누군가가 더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알코올: 지나친 음주는 탈수와 그에 따른 혈압 강하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 치료 방법
1. 수분 유지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량을 유지하고 혈압 강하를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느린 전환
빨리 일어서기보다는 천천히 일어나시는 것을 습관화 하시길 바랍니다. 누워 있다가 앉았다가 잠시 멈췄다가 일어나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3. 압박 타이즈(압축 스타킹)
압박 타이즈 및 압축 스타킹은 다리 아래쪽에 압력을 가하여 혈액을 위쪽으로 밀어내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약물 조정
약물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복용량을 조정하거나 다른 약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5. 소금 섭취량
식단에서 소금을 늘리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사람마다 건강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변경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최신 정보 유지
신체를 이해하고 증상을 유발하는 요인이 무엇인지 파악하시길 바랍니다. 유발 요인을 줄여가는 것은 발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